많은 사람이 주식투자를 하고 있지만, 돈을 버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왜 그럴까? 기업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고 주변의 말만 듣고 샀거나 주식 차트에 의존해서 단기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나도 15여 년 전 우리사주를 받으면서 주식투자를 한 적이 있었다. 하루에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의 수익이 오르는 것에 혹해서 차트를 보면서 2년간 직접투자를 했었다. 결과는 마이너스였고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
존리 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주식은 사고파는 기술이 아니라 좋은 기업을 찾아서 회사와 동업하는 것이다.”, “여윳돈으로 장기투자를 해야 큰돈을 벌 수 있다.”라고 말했다. 나는 그 말에 크게 공감이 되었다.
바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IRP)에 가입하고, 미국 주식과 ETF를 투자하기 시작했다. 생활비를 아껴서 매월 투자를 늘려가면서 경제적 자유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저금리 시대에 은행예금만으로는 은퇴 준비가 사실상 쉽지 않다. 은퇴 후에도 생계를 위해 돈을 버는 사람들이 제법 많다. 자녀교육과 양육에 올인하다 보니 정작 본인의 은퇴 준비가 안 된 경우가 많다.
나는 미국 주식 실적투자 경험과 작은 실패 사례를 통해 투자 노하우를 갖게 되었다. 누구나 쉽게 따라 시작할 수 있는 미국 ETF를 소개하고 성공 투자의 노하우를 나누고 싶다.
원칙과 철학이 없는 투자는 위험하고 오래 하기가 어렵다. 주식투자는 많은 인내와 기다림이 필요하다.
독자분들이 이 책을 읽고 투자의 원칙을 이해하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올바른 투자를 시작해보길 바란다.
저자는 군에서 통신장교로 9년간 근무했다.
현재 20년 차 직장인으로 3년째 주식투자를 하고 있다.
투자 경험과 전문가 분석 자료를 공부하면서 22년부터 블로그에 미국 주식 ETF 관련 글을 게재하고 있다.
저자는 은퇴 준비가 필요한 직장인이나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주식투자의 노하우를 알려주고 싶다.